SHARE

1 COMMENT

  1. 선악.

    행복은 몸과 마음이 움직이는 모든 것이다. 감정 생각 운동 등.
    당연히 어떤 변화가 몸과 마음이 움직이는 것을 못하게 하는 것이라면 그것은 악이다. 어떤 생명을 해치는 일은 그 생명에게는 악이다. 만약 그 생명이 해침을 당해서 다른 생명이 더 많은 움직임을 가져온다면 그것은 악이 아니다.
    따라서 잠시 쾌락을 위해서 몸과 마음을 망친다면 그 잠시 쾌락보다 더 많은 해침을 받았으니 그에게 좋은 일은 아니다. 마약을 한다면 그 하는 당시에는 분명히 큰 움직임을 가져온다. 하지만 그것보다 더 많은 미래 움직임을 해쳤다면 그건 악이다.
    소크라테스는 도망가기 보다는 감옥에서 독약을 먹고 죽었다. 그 때 그는 자기 안에 있는 신이 그것을 막지 않았다고 한다. 그렇다면 선일까? 악일까? 소크라테스는 옳다. 그 옳은 것에 그 당시 사람들이 견딜 수 없어서 그를 죽였다. 만약에 소크라테스가 독약을 먹지 않고 감옥에서 도망갔다면 숨어살아야 했을 것이고 아마도 역사에서 잊혀질 가능성이 크고 또한 수 많은 사람들에게 큰 자극을 주기 어려웠을 것이다. 이것은 옳을까? 난 소크라테스 판단이 옳다고 본다.
    몸과 마음이 움직이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자극을 주고 받아야 한다. 자극을 주고 받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어떤 대상이 뛰어나 보이면 된다. 하찮아 보이지 않으면 된다.
    따라서 선이란 뛰어나게 되는 것이다.
    악이란 하찮아지는 것이다.
    선한 사람에겐 이 세상 모든 것은 선하다. 왜냐하면 그는 이 세상 모든 것으로부터 배울 것이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이 하찮다면 그 하찮은 대상을 보면서 그는 왜 하찮아졌는지 어떻게 하면 하찮아지지 않는지에 대해 배울 것이다. 이렇게 배운 것은 그를 더 뛰어나게 만들 것이다. 따라서 그는 세상 모든 것으로부터 자신이 더 뛰어나게 되는데 도움을 받는다. 따라서 그에게 세상 모든 것은 선하다.
    또한 선한 사람은 이 세상 모든 것에 대해 선하게 행동한다. 언제나 뛰어난 것에 대해 관심이 있기 때문에 어떤 대상이든 그 대상이 더 뛰어나길 바라고 또한 그렇게 되는데 자기가 할 수 있고 하고 싶다고 여겨지는 대상에게 행동을 하게 된다. 그 행동은 물론 그 대상을 더 뛰어나게 만들 것이다. 물론 세상 일이란 쉽지 않아서 그 대상이 더 못나질 수도 있다. 그렇다면 그 속에서 그는 또한 배울 것이다. 무엇이 잘못되어서 자기 행동으로 인해 자기가 뛰어나길 바라는 대상이 하찮게 되었는지 그에 따라 그는 점차로 올바른 방식으로 행동하는 법을 배울 것이다. 이것이 세상을 아는 일이다.
    악한 사람에겐 이 세상 모든 것이 악하다. 악한 사람은 관심이 하찮은 것을 향한다. 따라서 이 세상 무엇이든 그것이 악한 나를 향해서 하는 행동은 모두 다 나를 하찮게 만들려 하는 것으로 보이게 된다. 당연히 대상에 대해 부정적으로 될 수밖에 없고 또한 당연히 배움이 일어나기 어렵다.
    또한 악한 사람은 이 세상 모든 것을 향해서 악하다. 그는 무엇이든 하찮게 하려는 마음을 가진다. 세상 일이란 쉽지 않아서 그가 하찮게 하려한 행동이 대상을 뛰어나게 만드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그렇더라도 그는 그로부터 배워 대상이 뛰어나게 되지 않고 하찮게 되는 방향으로 행동을 하게 된다.

    뛰어남과 하찮음.

    역사 속에서는 뛰어난 것이 많다. 피라미드 바벨탑(바빌로니아 지구라트) 화려한 왕관 웅장한 궁전 대형 건축물 황룡사탑 북한에 있는 수 많은 조형물. 이런 것들에 사람들은 자극을 받는다. 물론 뛰어난 것이 맞다. 또한 자극을 받는다. 하지만 옳을까? 몸과 마음이 움직이는 것이 행복이라고 했다. 이런 것이 도움이 되었을까?
    내 눈엔 이집트가 쓸데없는 무덤이나 크게 짓기보다는 그 힘을 다른 곳으로 돌렸다면 훨씬 나은 나라가 됐을 거라고 생각한다. 바빌로니아 또한 쓸데없는 대공사에 힘을 쓰기 보다는 다른 곳에 힘을 쏟았다면 쉽게 망하지는 않았으리라 본다. 벽돌로 쌓은 탑. 벽돌을 만들기 위해서는 수 많은 화력과 노동력이 필요하다. 이 힘을 국방이나 국력에 쏟았다면 쉽게 망하지 않았으리라.
    상하수도 정비, 치수 공사, 상업과 국방을 위한 도로 건설(다양한 교통편의 시설), 주택 개선, 식량 생산 개선 등 수 없이 많은 일들이 있다. 이런 일들도 물론 대형 사업이다. 이런 일들은 사람들 건강과 서로간에 주고 받음이 잘 일어나게 만든다.
    옛 건물에는 화려한 장식이 많다. 그 장식들은 모두 다 이런 의미다. 내가 더 잘 산다. 내가 더 높다. 이 말은 두 가지 의미가 담긴다. 하나는 자기를 뛰어나게 만들려 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그것을 바라보는 사람들에게 당신들은 나보다 하찮다는 느낌을 주게 만든다. 이 사람이 하는 행동은 자기 한 사람이 뛰어나게 보이게 만들기 위해 세상 모든 사람을 하찮게 만드는 행동이다. 따라서 전체적으로 세상은 하찮아지는 것이고 이것은 악이다.
    화려한 장식이 없이 그냥 실용적인 건물이 요즘에는 많다. 댐이든 빌딩이든 주택이든… 댐을 짓는다면 그것은 그 짓는 사람이 자기를 사람들이 높게 봐 주기를 바라는 마음보다는 그 댐이 사람들에게 유용하기 때문에 짓는 것이다. 따라서 전체적으로 세상은 뛰어나게 되는 것이다. 이것은 선이다.

    북한에서 하는 거대한 군중집회는 어떤 한 대상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이것은 그 대상이 높아보이게 만든다. 그렇지만 대다수 사람들을 낮아보이게 만든다. 따라서 악이다.

    대다수 사람들이 높아보이게 만드는 일. 옛 시대는 정보는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만 가질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지금은 인터넷이 있어 온갖 정보를 모든 사람이 가진다. 이런 것이 선이다. 삼성에서 더 낮은 가격으로 더 뛰어난 휴대폰을 만든다면 그것으로 세상은 더 뛰어난 것을 가진 사람이 늘어나게 되는 것이다. 이런 일이 선이다.
    지금 우리나라에서 가장 가난한 사람도 200년 전 조선시대 왕보다 더 나은 생활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런 일이 선이다.

    국왕 개인 정원을 화려하게 만든다면 그것은 악이 될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누구나 들어갈 수 있는 공원을 잘 꾸민다면 그것은 선이 될 가능성이 크다.

    무엇인가 결론을 내고 싶은데 할 말이 없네요. ^^;; 여기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