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1 COMMENT

  1. 박교수님
    안녕하십니까? 언제나 박사님의 강연 잘 듣고 있습니다. 특히 4대강의 보 거설은 저의 생각을 확 바꿔 놓은 강연이었습니다.
    감사드립니다. 그런데 어제 제가 가덕도 신공항 관련 좌다을 보았는데 몇가지 저의 의견을 말씀드리고자 이렇게 글을 씁니다. 이해해 주시고요. 참고로 저는 52년생이고 부산에서 중학교, 고등학교를 나오고 대학은 서울에서 다녔습니다.
    1. 김해공항은 민간 공항이 아니고 공군에서 운영하는 군항입니다. 민간이 구항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지요. 따라서 가덕도로 가더라도 공항은 그대로 유지 되므로 공항부지를 활용한다는 것은 국가 안보 상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 것이지요.
    2. 가덕도로 가면 국내선 도 따라가야 됩니다. 이럴 경우 서울을 가다고 할 때 KTX나 고속버스와 경쟁이 되지않을 수 있지요. 따라서 국내선의 이용 수가 심각한 수준으로 떨어질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3. 가덕도로 가서 24시간 운용하는 공항을 만들더라도 항공사들이 수익성이 떨어져 운항기피를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공항을 이용하는 비행기가 왔다갈 경우 승객들을 태우고 가야 되는데 현재 부산의 경우 승객들의 숫자가 그리 많지 않아서 24시간 운용할 수 있을 지가 의문시 됩니다. 예를 들어서 국제선일 경우 외국에서 오는 사람들은 여행객이거나 국제회의차 오는 사람들이 대부분일텐데 부산 주위의 관광여행지나 국제 회의가 24시간 운영할 수 있을 만큼 그리 많지 않을 것 같습니다. 즉 왕복할 수 있는 승객이 부족하고 항공사들이 비행기를 투입할 수 있는 채산성이 없다는 이야기지요.

    몇가지 이유를 들어 보았습니다. 언젠가 박사님께서 공항 이전 문제를 다시 한번 말씀하실 기회가 있으신다면 참고로 하여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날씨 더운데 건강 유의하십시오.